금값 시세 전쟁으로 상승세 전환, 3가지 투자방법은?

금값 시세가 상승 전환됐다는 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이스라엘과 하마스간 전 무력 충돌이 전쟁양상으로 번지면서 금값 시세가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전쟁으로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현상이 급증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현재 금값 시세와 향후 투자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의 금값 시세

금값 시세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오늘의 금값 시세를 확인하면 좋은데요. 금값 시세 확인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금값 시세’를 검색하면 ‘한국금거래소’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확인하시면 정확하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바로 순금 금시세 1돈 가격과 18K 금값, 14K 금값, 백금 시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살 때와 내가 팔 때 시세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금거래소 시세 라인업을 나타내는 화면. 순금과 18k, 14k, 백금, 은 시세를 확인할 수 있음.

또 한국금거래소 홈페이지 하단 오른쪽을 보면 국제 시세가 나옵니다. 여기서 금값 국제 시세를 알수 있습니다. 12일 오후 5시 1온스당 국제기준 시세는 1880.8달러입니다.

국제 금값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 국제 금값이 그래프로 표시돼 있으며 2023년10월12일 기준 1온스당 1880.8달러를 기록하고 있음.

위 그래프에서도 잘 나타나듯이 지난해 7월 이후 하락세를 못했습니다. 고금리와 달러 강세 때문인데요. 하지만 2023년 10월 들어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동안 외면 받았던 금값이 다시 빛을 보기 시작한 듯 싶습니다.

12일 금 현물은 g당 8만32원에 그래됐는데요. 지난달 말부터 이어진 내림세로 7만8000원대까지 떨어졌던 가격이 소폭 회복한 분위기입니다.

유욕상품거래소(COMEX)에서도 지난 11일 금 선물 12월 물은 1% 상승한 1온스당 1864.30달러를 기록했고 이날은 188.8달러까지 거래된 모습입니다.

금 선물 가격도 이달 5일 기준 1831.8달러로 장을 마감해 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금값 시세 상승세 원인

금은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에 높아지고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지난해 7월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은 이자가 붙지 않는 투자 상품이다보니 금리가 오르면 채권이나 예금 등 다른 투자자쇼ㅏㄴ에 비해 보유에 따르는 기회비용이 커져 투자 매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무력 충돌이 후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번 무력 충돌이 전쟁으로 비화되고 미국과 이란의 대리전 양상 까지 보이면서 국제 정세가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시장 불확실성이 커져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금의 투자 수요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전쟁 발발과 고금리 등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는 분위기에서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 금값 시세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한국금거래소 골드바 사진. 사진에는 순금으로 18.75G의 골드 바가 크기별로 쌓여 있음.

금값과 전쟁의 상관관계

전쟁과 금값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데요. 전쟁은 경제적 불안정과 정치적 불확실성을 초래해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으로 인식되는 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킵니다.

금은 희소성과 내구성이 뛰어나고 물가 상승에 대한 헤지 효과가 있는 등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쟁과 같은 경제적, 정치적 불안정 상황에서 안전자산으로서의 가치가 더욱 부각됩니다.

실제 역사적으로 전쟁이 발발할 때마다 금값은 급둥한 경우가 많았는데요. 2001년 9.11테러 이후 금값이 2배 이상 승상했고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도 금값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최근에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일어나면서 금값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국제 정세가 혼란할 때마다 금은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는 투자처라는 조언을 합니다.

금 투자방법 실물과 ETF

금을 실물로 구매하면 10%의 부가세를 내야 하고 은행에서 구매하더라도 수수료 5%를 내야 합니다. 내가 구매한 가격보다 15% 이상 올라야 수익을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단기 투자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실물 투자가 부담된다면 금을 기초로 만들어진 다양한 파생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데요. 주식시장에서 거래되는 골드ETF를 통해 투자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주식처럼 사고 팔기 때문에 거래가 쉽고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금 투자방법 골드뱅킹

골드 뱅킹을 이용해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금 1g이 5만원일때 100만원을 골드 뱅킹으로 적립하면 1000만원대신 금 20g을 예금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골브뱅킹은 시세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15.4%가 부과되는데요. 가격은 달러 환율이 적용돼서 환율에 따라 가격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실물금으로도 인출할 수 있습니다.

금 투자방법 온누리상품권

최근에는 온누리 상품권을 이용해 전통시장에서 금을 매입하는 투자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은 10%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해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지폐류도 나오지만 충전식 카드 형식으로도 나옵니다. 10% 할인된 온누리상품권으로 전통시장에서 금을 매입하면 10% 할인된 가격에 금을 매입하는 것이니 그만큼 수익을 보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온누리상품권으로 10% 할인된 가격에 실물 금을 투자하는 분들이 최근 늘어나고 있는데요. 여러분들도 여유자금이 생기면 온누리상품권을 충전해 전통시장에서 실물 금을 조금씩 구입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때 주의할 사항은 전통시장이라도 가게 마다 금값이 다르기 때문에 순금을 팔 때와 순금을 살 때의 가격을 미리 체트해 놓으셨다고 순금을 팔 때 가격이 높은 곳, 매입 가격이 낮은 곳을 지정해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맺는 글

금값 시세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고금리 시대와 미국 달러 강세 속에 지난해 7월 이후 하락세를 걷던 금값 시세가 이달들어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무력 충돌 때문인데요. 단순히 무력 충돌이면 금값이 이렇게 오르지 않을 텐데 미국과 이란의 대리전까지 예상되고 있어 금값 시세 상승세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금 투자를 할 적당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금 투자는 실물과 ETF, 골드뱅킹 등 전형적인 투자방법도 있지만 최근 온누리상품권으로 10% 할인된 가격에 실물 금을 투자하는 투자자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 글을 끝까지 읽으셨다면 다음 재테크 정보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