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ble of Contents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받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0월2일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추석 연휴가 최대 6일로 늘어났습니다. 연휴가 늘어난 만큼 차량 이동도 많아지고 고속도로 이용 횟수도 늘어나겠죠.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받는 방법 시작하겠습니다.
추석 연휴 안내
올해 추석 당일은 9월28일 금요일 입니다. 벌써 10여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통상 추석 연휴는 매년 추석 당일과 전날, 다음날 등 3일을 연휴로 지정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9월28일 목요일 부터 30일 토요일까지 3일간이 공식 연휴일입니다.
그런데 얼마전 대통령이 10월2일 임시 휴무일로 지정했죠. 일요일이자 국군의 날인 10월1일과 개천절인 10월3일이 징검다리 휴무일로 이어지자 10월2일을 임시 휴무일로 지정, 징검다리 없이 연휴가 이어지도로 했습니다. 정리하면 추석 연휴 3일과 징검다리 연휴 3일을 합쳐 연휴가 6일로 늘어났습니다.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는 2016년부터로 기억되는데 그 때부터 국민들의 주머니 사정을 생각해 시작됐던 거 같아요. 그러다 어느해는 시행하다 어느해는 시행하지 않다 말이 많았죠.
그래도 올해 추석 연휴는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가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하겠다고 발표해 다행입니다.
그런데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가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헛갈리는 분들이 많아요. 물론 정부가 제대로 홍보를 하지 않고 10월2일 임시공휴일 지정에만 초점을 맞추면서 일어난 현상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제부터 언제까지가 면제를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석 연휴는 6일,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는 4일
이번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은 단 4일 입니다. 많은 분들이 10월3일까지 6일간 연휴가 이어지다보니 6일 내내 통행료가 면제된다고 잘 못 알고 계시는 것 같아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6일간이 아니라 4일간입니다.
그럼 4일 간이 언제부터 언제까지냐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추석 연휴가 목요일인 28일부터 시작되는데 이 때부터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됩니다. 이날부터 4일동안이니 28일, 29일, 30일, 10월1일까지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9월28일(목요일)~10월1일(일요일)입니다. 10월3일까지가 아니니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다시 정리해볼게요.
- 추석 연휴(임시공휴일, 개천절 포함할 경우): 9월28일~10월3일
-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9월28일~10월1일
통행료 면제 시간 주의사항
고속도로 진입 및 진출 시 요금소 기준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은 4일이지만 시작과 끝나는 시간은 면제받으려면 조심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진입 시간과 진출 시간이 다르기 때문이죠. 정확하게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시간은 9월28일 0시부터 10월1일 24시까지 입니다.
-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시간: 9월28일 0시~10월1일 24시
그래서 진출입에 따라 면제 받을 수도, 통행료를 내야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준은 진입 시 출구 요금소, 진출시 입구 요금소를 통과하는 시간입니다.
- 고속도로 진입 시 출구 요금소 통과 시간
- 고속도로 진출 시 입구 요금소 통과 시간
복잡할 수 있으니 두 가지 경우를 설명드리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요.
연휴 시작을 앞두고 9월27일 오후 9시에 고속도로를 진입하더라도 9월28일 0시1분에 요금소를 지났다면 통행료는 면제입니다. 요금소를 지난 시점이 28일 0시를 지났기 때문입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마지막날인 10월1일 오후 11시 59분까지만 입구 요금소를 통과했다면 면제입니다. 출구 요금소를 10월2일 오전 11시 지나더라도 통행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준이 입구 요금소 통과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차량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착한 차량은 무조건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얘기는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은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서는 안되고 통행권을 발급받아야 한다는 것과도 같습니다.
평소 고속도롤 이용하듯이 차이패스 부착 차량은 하이패스 차로로, 일반 차량은 통행권 발급, 통행권 반납 차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 하이패스 차량: 하이패스 차로 이용
- 일반 차량: 통행권 발급 차로 —> 통행권 반납 차로 이용
마무리 글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받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10월2일이 임시 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추석 연휴가 최대 6일로 늘어났지만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은 추석 전날인 9월28일부터 10월1일 까지니 반드시 기억했다가 고속도로 이용 일정을 잡을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받는 시간이 9월28일 0시부터 10월1일 24시까지라는 점입니다. 진입할 때는 출구 요금소 지나가는 시점, 진출할때는 입구 요금소를 지나는 시점이 기준이니 참고하시구요.
추석 연휴라도 고속도로 휴게소 직원 분들은 통행권을 회수하니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차량은 통행권을 뽑고 나가실 때 직원분들에게 통행권을 반납해주시기 바랍니다. 연휴에 쉬지 못하고 근무하시는 분들이니 “수고하세요”라는 한마디는 해주실 수 있겠죠. 이상으로 추석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받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추석을 앞두고 장을 보는 분들을 위해 팁 하나를 알려드릴게요. 추석맞이 유통업체별로 자체 할인행사를 하니 행사기간과 할인율을 잘 알아보시고 장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번 추석 연휴가 6일씩이나 되는 만큼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운전도 조심하시구요.
이번 글을 끝까지 읽으시고 유용했다면 다음 글도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